캐나다 컬리지 인기학과 지원 팁
캐나다 이민/유학 칼럼

캐나다 컬리지 인기학과 지원 팁

등록일 : 2015.11.23조회 : 1,604댓글 : 0

캐나다 컬리지의 학기는 주로 9월에 시작 되며 학교와 학과에 따라서 1월, 5월 학기에 시작이 되기도 한다. 캐나다컬리지 입학신청은 학교마다 학기별 지원 시기가 정해진 학교도 있지만 기간이 정해지지 않은 학교도 있는데, 일반적으로 최소 6개월 전, 최대 1년 전에 입학신청을 해야 한다. 특히나 캐나다 컬리지 인기학과의 경우 최근 중국학생의 많은 지원과 캐나다 이민과 연계된 프로그램으로 많은 학생이 지원을 하고 있다. 그러므로 인기 학과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이지만 남다른 노력이 필요하다.

2016년 9월 학기를 계획하는 분이라면 현재 대부분의 컬리지에서 지원이 시작되고 있으니 준비해야 한다. 캐나다 컬리지마다 입학요건이 다르기 때문에 지원하고자 하는 학과마다 요강을 확인하다 보면 추가적으로 요청되는 사항들이 있으므로 미리 준비해야 하는 사항을 확인해야 한다.

캐나다 컬리지 인기 학교, 인기학과를  입학하기 위한 팁을 몇 가지 소개하고자 한다.

1. 영어 점수가 없다면?

컬리지 입학을 하기 위한 공인 영어 성적은 IELTS 6.0 이상 혹은 IBT 80 점 이상이다. 토익에 익숙하거나 한동안 영어를 잊고 있던 우리들에게는 그리 만만한 점수는 아니다. 하지만 점수가 없다고 입학이 불가능하지는 않다. 컬리지는 각 부설 어학원에서 입학을 위한 Language course 를 제공하고 있어 입학 신청 시 영어점수가 없다면 부설어학원을 동시에 등록하여 조건부 입학을 할 수 있다. 또한, 연계되어 있는 사설 어학원도 컬리지 입학을 위한 어학과정을 제공하고 있으므로 본인의 상황에 맞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영어 점수를 취득하고 입학 신청을 하면 이미 원하는 학과에 자리가 없을 수도 있다. 따라서 한 두 달 이내로 영어점수를 취득할 자신이 없다면 어학연수와 동시에 신청하는 것이 좋다. 한가지 중요한 사항은 지원하는 학과가 조건부 입학이 안되는 학과일수도 있으니 미리 조건부 입학이 되는 학과인지 확인하고 지원 준비를 하는 것을 당부한다.

캐나다 코네스토가 컬리지

2. 고등학교 성적이 낮다면?

컬리지 입학을 위해서는 고등학교 성적을 필수로 제출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50%~60% 이상의 성적을 요구하는데 우리나라 성적으로 "가" 만 아니면 입학에는 문제가 없다. 단, 공학, 의료 등 일부 학과의 경우 수학, 물리, 생물 등의 점수를 별도로 요구하기도 한다. 고등학교 성적 증명서를 영문으로 제출해야 하는데 영문발급이 잘 되지않는다면 번역공증을 해야 하기도 한다. 미리 졸업한 학교에 문의하여 서류 발급 여부를 꼭 확인하도록 한다. 자신의 고등학교 성적이 50% 미만으로 매우 낮거나 검정 고시 등으로 컬리지에서 요구하는 수학, 과학 과목 등의 성적이 없는 경우에는 각 컬리지에서 주관하는 시험을 보거나 추가 수업을 들어야 한다. 이 경우 9월 입학이라고 해도 최소 4-8개월 전에 출국해서 추가 수업을 시작해야 본 학기 입학이 가능하기도 하다. 그러나 입학신청을 하고 성적 심사가 되기 전까지는 어떤 수업이나 시험이 필요한지 알 수 없는데 한 가지 팁이 있다면 신청하고자 하는 전 학기에 (9월 학기 희망이면 1월 학기에) 서류를 제출해서 심사를 미리 받아보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실제 시작하고자 하는 학기까지 미리 부족한 부분을 준비할 수 있다.

 

 

캐나다 조지브라운 컬리지 디자인센터

3. 추가 서류가 있다면?

컬리지에 입학하려는 학과가 다양해지면서 학과별로 추가로 제출해야 하는 서류도 다양해졌다. 추천서, 경력증명서, 포트폴리오, 학업계획서 혹은 학과별로 요구하는 질문지까지 제출해야 하는데 특히 추천서의 경우 바로 준비하지 못하므로 미리 추천인을 정해놓고 준비해야 한다. 포트폴리오의 경우 학과별로 정해진 규정이 있으므로 입학요건을 잘 확인하여 규정에 따라 제출하도록 한다. 이런 추가서류들이 모두 제출 완료 되지 않으면 입학 심사를 받을 수 없다는 것을 유념하여 기한 내에 제출하도록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빨리, 정확하게 신청하는 것이다. 유학을 결심하고 학교와 학과를 선택했다면 언제 입학신청을 시작하는지, 어떤 방법으로 해야 하는지, 입학요건은 무엇인지 계속 확인해야 한다.

 

캐나다 컬리지 인기학과를 입학하기 위해서는 가장 핵심은 빨리 움직이는 것이다. 각종 서류제출과 미진한 부분을 보완할 추가서류를 심사전에 완벽하게 제출하고 결과를 기다리는 것이 최선이며, 자신이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이를 보완할 자료를 만들고 어필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기본적이지만 실제 입학 수속을 해보면 잘 되지 않는 부분이 많으니 꼭 염두에 두고 실천하기 바란다.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유해주세요!

이전글/다음글

관련 컨텐츠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전체 댓글수 : 0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