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컬리지 - Business 관련 학과들
컬리지/코업-어학연수

캐나다 컬리지 - Business 관련 학과들

등록일 : 2017.02.10조회 : 1,477댓글 : 0

캐나다 컬리지 유학을 고민하는 분들은 대부분 하고 싶은 전공보다 취업이 잘 되는 전공에 대해 먼저 문의합니다. 이럴 때 주로 추천하는 전공들로 Computer 공학을 포함한 각종 엔지니어링 관련 학과가 있고, 여성분들에게는 보육교사과정을 포함한 Community Service 계열 학과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분들이 이런 전공들을 좋아하거나 적성에 맞는다고 할 수는 없을 것인데, 이런 경우 Business 관련 프로그램을 고려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캐나다의 모든 컬리지들이 Business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는데, 그 안에서도 전공이
Business-Accounting, Business-Finance, Business Human Resources, Business-General, Business-Marketing, Business-Office Administration 등으로 세분화 되어 있고

거의 모든 학교가 최소한 2~3개의 Business 관련 전공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른 학과에 비해 상대적으로 지원 마감도 늦은 편이랍니다.
이런 세부 전공 가운데에서도 국제학생들은 Accounting이나 Finance 전공을 택하는 경우가 많은데, Marketing이나 HR전공은 졸업 후 취업 시 아무래도 영어능력에 대한 요구가 훨씬 크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한국에서 이미 관련 전공을 했거나, 관련 경력이 있는 분들은 Supply Chain Management 등과 같은 과정을 관심 갖고 보실 수도 있는데, 이 전공은 대부분 캐나다에서 이미 관련 경력이 있는 사람들이 career development을 위해 공부를 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하다 보니 컬리지들에서도 이 전공은 거의 1년-Graduate Certificate 과정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간혹 특이하게 3년 College Diploma 프로그램으로 운영하는 학교도 있기는 합니다.

 

온타리오주 컬리지의 Business 전공


많은 학교들이 있지만 대표적으로 토론토 다운타운에 있는 학교로는 조지브라운 컬리지와 광역토론토 외 지역에 있는 학교로는 런던에 위치한 펜쇼컬리지의 Business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20170210_01_01.jpg

 

George Brown College (조지브라운 컬리지)

 

Business 관련 프로그램들과 Hospitality 관련 프로그램들이 무척 유명한 학교입니다.

Business-Accounting 전공만해도 2년 Diploma 프로그램, 3년 Advanced Diploma 프로그램, 3년+2학기 Work Experience 로 구성된 프로그램까지 다양합니다.
Business-Finance와 Business-Human Resources, Business Administration-International Business 전공도 3년 Advanced Diploma 프로그램, 3년+2학기 Work Experience 프로그램 두 가지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각 전공별로 1년 과정의 Graduate Certificate (준 석사) 프로그램도 제공합니다.

Business 계열에서 특이한 전공으로는 다른 컬리지들에서는 거의 1년-Graduate Certificate 과정으로 제공되는 Business Administration - Supply Chain and Operations Management 프로그램을 조지브라운 컬리지에서는 3년-Advanced Diploma 과정으로 제공하고 있다는 점이고, 이 프로그램도 일반과정과 2학기의 Work Experience를 포함한 과정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입학시기
Business 계열 학과들은 모두 9월과 1월 모두 입학이 가능하고, IELTS-Academic 기준 6.0 (each band 5.5이상) 이상의 영어시험 성적이 요구됩니다.


477274_10151445992976446_1244363417_o.jpg

 

Fanshawe College (펜쇼 컬리지)


복잡한 광역 토론토지역을 선호하지 않거나, 가족들을 동반해서 Business 계열 전공을 선택해서 유학을 가는 경우 런던 지역에 위치한 펜쇼 컬리지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이 학교에서 제공하는 Business 관련 학과들은
Business (Co-op)
Business-Accounting (Co-op)
Business-Entrepreneurship and Management
Business-Finance (Co-op)
Business-Human Resources
Business-Insurance
Business-Logistics and Supply Chain Management (Co-op)
Business-Marketing (Co-op)
Business-Payroll and Bookkeeping (Co-op)
등과 같이 엄청 다양하며, 가장 큰 장점은 모든 프로그램이 일반과 Co-op 옵션 프로그램으로 선택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앞서 소개한 조지브라운 컬리지의 경우 대부분의 프로그램이 3년 과정인 반면, 펜쇼컬리지의 Business 관련 학과들은 2년과정으로 구성되어 있고, Co-op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경우에 방학기간이 Co-op term으로 구성됩니다.

알버타주와 마니토바주 컬리지의 Business 전공


졸업 후 영주권 신청 가능성에 가장 큰 무게를 두고 유학을 계획한다면 알버타주와 마니토바주 컬리지의 Business 전공을 눈여겨 볼 필요가 있습니다.
다른 주들은 영주권 신청시 인정되는 캐나다 내 경력이 NOC Skill Level B이상이라야 하는 경우가 많아서 Business 관련 전공자들이 졸업 후 Office clerk 수준의 직업을 구하는 경우 이 경력이나 Job offer를 통해 영주권 신청이 불가능한 반면, 알버타주의 Post-Graduate Worker Criteria나 마니토바주의 Skilled Worker Category는 대부분의 NOC Level C 직종의 경력이나 Job Offer를 가지고도 나머지 요건에 부합을 하면 주정부지명신청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저희 고객님 가운데에도 알버타주에서 Business 전공으로 유학을 하고, Account payable 이라는 직종으로 일을 시작한 후 AINP Nomination 신청을 해서 영주권까지 발급 받으셨답니다. 또 다른 고객님의 경우에는 알버타주에서 Accounting 전공을 하고 Cost Accountant로 AINP 주정부 승인을 받기도 했습니다.


20170210_01_03.jpg

 

알버타주 Bow Valley College (보우밸리 컬리지)


엔지니어링 관련 전공으로는 알버타 주에서 SAIT가 단연 1순위로 손꼽히지만, Business 관련 전공을 원하는 경우 보우밸리컬리지를 추천해 볼 수 있습니다.

Chiu School of Business Diploma Program
보우밸리 컬리지의 비즈니스 스쿨에서는 1년 certificate 과정과 2년 Diploma 과정을 제공합니다. 1년 동안은 Business Foundation 과정을 공부하게 되고, 2년차에
Accounting
Event Management
Financial Services
Global Business
Global Tourism
Human Resources
Insurance & Risk Management
Marketing
Public Relations 가운데 하나의 전공을 공부하게 됩니다.  

입학시기
9월과 1월 학기를 지원할 수 있고, 학기 시작일로부터 13개월 전부터 지원가능합니다. 영어는 IELTS-Academic 기준 6.0 (each band 5.5이상) 이상, TOEFL-IBT 83점 이상이 요구됩니다.


20170210_01_04.jpg

 

마니토바주 Red River College (레드리버 컬리지)


RRC라고 부르는 레드리버 컬리지도 2년 과정의 Business Administration Diploma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알버타주의 BVC와 마찬가지로 1년차에는 Business Foundation 과정을 공부하고 2년차에
Accounting
Administration
Financial Services
Marketing
Human Resource Management 가운데 하나의 전공을 공부하게 됩니다.

입학시기
9월과 1월 학기에 입학을 할 수 있고, 학기 시작일로부터 18개월 전부터 지원 가능합니다. 영어는 IELTS-Academic 기준 6.5 (each band 6.0) 이상 요구되며, RRC 자체 어학과정을 통한 조건부 입학도 가능합니다.

Business 관련 전공이라고 하는 것이 얼핏 보면 특성 없이 너무 두루뭉술한 공부를 하는 게 아닐까? 라고 생각될 수도 있지만, 이들 컬리지에서의 커리큘럼을 들여다 보면 아주 세분화된 전공을 집중적으로 교육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더욱이 위 두 지역의 경우 앞서 언급한 것처럼 NOC Skill Level o, A, B 직종은 물론이고 Administrative clerk, accounting assistant, finance clerk, billing clerk, Bank clerk, Insurance clerk 등의 직업을 통해서도 주정부지명 신청이 가능하다는 점을 감안하면 특별한 전공을 찾지 못하는 분들은 이들 학교의 Business 관련 전공도 유학 장바구니에 담아두고 고민을 해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유해주세요!

이전글/다음글

관련 컨텐츠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전체 댓글수 : 0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