퀘벡을 알아야, 퀘벡에 살죠① - 캐나다를 넘어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퀘벡주의 대학들
퀘벡투자이민

퀘벡을 알아야, 퀘벡에 살죠① - 캐나다를 넘어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퀘벡주의 대학들

등록일 : 2015.03.31조회 : 8,733댓글 : 0

캐나다 연방 투자이민은 이제 완전히 폐지가 되었지만 2014년 부터 퀘벡 이민국은 독자적으로 중단되었던 퀘벡 투자이민 접수를 매년 신청 기간과 쿼터를 정해 접수받겠다고 발표했습니다.  발표 이후 첫번째 쿼터가  2015년 1월 19일부터 3월 20일 열렸고, 다시 2015년 8월 31일부터 2016년 1월 29일까지 1,750개씩의 투자이민 신청서를 접수 받았습니다. 이 수 가운데 하나의 국적별로 접수할 수 있는 최대 수는 1200개 였는데, 1200개는 중국, 홍콩, 마카오 신청자를 합한 쿼터라고 보면 됩니다.
그리고 며칠전 (2016년4월2일, 2017년 3월 31일) 퀘벡 이민국은 다음 투자이민 쿼터와 접수기간(2016년 5월 30일~2017년 2월28일, 2017년 5월 29일 ~ 2018년 2월 23일)을 발표했습니다.

퀘벡 투자이민은 연방투자이민법이 폐지되기 전에도 공기업 또는 비영리기관의 관리자들이나 부동산 임대사업자와 같은 일부 직종의 경력소지자들에게는 가장 높은 영주권 승인가능성을 갖고 있는 방법이었지만, 연방투자이민이 폐지되고, 각 주정부 사업이민들도 대부분 접수가 중단되거나 심사가 까다로워진 지금은 더 가치 있는 프로그램이 되었습니다.

퀘벡 투자이민을 말할 때 가장 두려워하는 점이 퀘벡은 불어를 사용한다는 사실 외에 너무 아는 바가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런 퀘벡을 여러분께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퀘벡을 알아야 퀘벡에 살죠. 조건만 된다고 무조건 신청을 권할 수는 없자나요.
여러분도 마음을 열고 퀘벡을 보시면 엄청 매력적인 도시라는 것을 금새 알게 될 것이랍니다.

 

첫 번째 이야기: 캐나다를 넘어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퀘벡주의 대학들
두 번째 이야기: 맥길 대학 (McGill University)에 입학하기 까지
세 번째 이야기: 퀘벡 투자이민 인터뷰 성공하기

첫 번째 이야기: 캐나다를 넘어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퀘벡주의 대학들

퀘벡주를 소개하는데 있어 몬트리올이나 퀘벡시티 같은 도시들보다 먼저 퀘벡의 대학을 소개하는 것은 그만큼 퀘벡의 대학들이 캐나다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수준 높기로 유명하기 때문입니다.
 
퀘벡주에는 총17개의 대학이 있고 이 가운데 불어권 대학이14개, 영어권 대학이3개 있습니다.
퀘벡주의 대학들은 캐나다 내에서뿐만이 아니라 전세계적으로도 높은 수준의 교육을 하기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그 가운데 수업이 영어로 진행되는 영어권 대학들을 소개합니다.

비숍 대학(BISHOP'S University) - 소규모 클래스의 학부중심

비숍대학은 학생들을 헌신적으로 지도하는 교수진과 평균21명의 소규모 클래스로 진행되는 수업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1843년 개교한 비숍 대학은 퀘벡에서 네번째로 큰 도시, 쉐부룩(Sherbrooke)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을 갖춘 비숍 대학은 인문과학, 경영, 교육학등과 같은 학부 과정이 유명한 대학입니다.

재학생 수가1,850명에 달하며 캐나다 전역에서뿐만 아니라 해외50여개 국가에서 유학을 온 학생들이 재학중입니다.
학생만족도 부문에서 항상 최우수 대학으로 꼽히는 비숍 대학은 양질의 교육으로 명성을 쌓아왔고, 기숙사형 캠퍼스를 갖추고 있으면서 학생들이 캠퍼스의 다양한 활동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80여개의 학생 동아리, 클럽 및 수업 외 활동 참여를 적극 권장하고 있습니다.    

 

교육 프로그램의 특징

비숍 대학의 예술, 과학, 경영 및 교육 프로그램은 개별화된 양질의 교육을 제공합니다. 특히 세 개 학부와 두 개 단과대학에B.A., B.A.A., B.A.Sc., B.Ed., B.Sc., M.A., M.Ed. 및M.Sc. 등의 다양한 학위과정을 개설했습니다.
 
연구에 최우선의 가치를 둔 비숍 대학은2000년부터 연구비를 현저히 확충했는데, 학사 과정 때부터 참여할 수 있는 연구프로젝트를 통해 학생들은 더 많은 교육 시간을 갖고, 지속적인 학문연구에 대한 관심을 일깨우며 실질적인 경험을 쌓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학생들은 학부과정부터 각종 연구 프로젝트에 참여함으로써 초빙 전문가 및 타 대학 연구원과 접촉할 기회를 갖고, 지식과 견문을 넓힐 수 있습니다.

콩코디아 대학(CONCORDIA University) - 세계를 향해 열린 대학

180년 전부터 중시한 최고에 대한 추구와 학업성취도 위주의 정책으로 인해 콩고디아 대학은 캐나다에서 가장 역동적이고 혁신적인 고등교육기관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대학의 전신이던Loyola 대학 및Sir. George Williams 대학때부터 전해 내려온 개인의 자율성, 지식의 발견 및 리더쉽을 강조하는 교육철학에 힘입어 콩코디아 대학은 퀘벡 지역 및 캐나다 국내적인 차원을 뛰어넘어 국제적인 무대에서도 우수한 대학으로 우뚝 서고 있습니다.
 
세계화에 맞서 최고의 교육으로 무장하고 싶은 학생들에게 콩코디아 대학은 최선의 선택이 될 것입니다. 다양한 학사, 석사, 박사학위과정을 개설해 재학생들은 우등학사학위, 전문학사학위, 석사, 박사, 고등교육 졸업학위 및 이수증명서 등 다양한 학위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강사를 포함해2,000명 이상인 교수진 중 상당수가 예술, 기업 및IT 분야 등 산업 각계 분야의 실무진 출신이어서 학생들은 각 분야의 최고급 전문가들과 만날 수 있습니다.
 
세월이 흐르면서 규모가 커지고 명성이 높아져가는 오랜 역사와 전통의 콩코디아 대학은 역동적인 환경에서 변화를 꿈꾸는 열려있는 학생과 교수들에게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콩코디아 대학 주최하에 각양각색의 문화, 스포츠 및 커뮤니티 행사가 열리고, 몬트리올 문화 생활의 일부인 미술 갤러리, 콘서트, 영화 및 컨퍼런스 등 각종 행사가 즐비해 학생들은 다양한 문화활동을 체험하고 향유할 수 있습니다.
캠퍼스는 몬트리올 시내 중심가에 위치한 메인 캠퍼스와 외곽 주택지역에 위치한 캠퍼스 두곳이 있습니다. 이 두 캠퍼스 사이에는 셔틀버스가 운영된다고 합니다.

 

 

연구활동

풍부한 경험의 학자 및 연구진, 신규 교수진 및 최근5년간 연구비가 두 배 이상 증가한 연구 활동 등에 힘입어 콩코디아 대학은 연구 분야에서 중추적인 대학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66명에 달하는 열정적인 연구 교수들은30여 개의 연구센터, 연구기관 및 각계 단체와 협력하여 자신의 연구를 진행하면서 엄격한 기준을 만족시키는 연구, 지식 및 창작 프로젝트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콩코디아 대학 연구진이 유망 연구분야에 기여한 연구 성과에 대한 정보는 http://concordia.ca/academics/research/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콩코디아 대학이 밀접하게 만드는데 기여한 몬트리올 도시와 비지니스 클러스터와의 관계에 대한 자료도 학교 웹싸이트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영어수업

몬트리올 중심에 위치하고 도시적이며 다문화적 배경을 잘 반영하고 있는 콩코디아 대학에서는 영어로 수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세계와 새로운 가치에 대해 개방적인 콩코디아 대학은 자연스레 국제적인 차원의 실습, 연구 및 사회책임 프로그램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영어권 대학임에도 세계화에 적합한 시설을 갖춘 콩코디아 대학에는 국제적인 학습 및 연구 환경에 매력을 느낀 불어권 학생수도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불어를 사용하는 학생들은 과제와 시험을 불어로도 작성할 수 있고, 전공 수업을 통해서 자연스레 영어를 습득할 수도 있습니다.
전체 재학생 가운데60% 이상이 영어를 사용하는 학생이고, 10~15% 정도가 불어를 사용하는 학생들입니다.
 
대학간 국제협력의 중요성을 인지한 콩코디아 대학은150여 개국 출신의 수 천명의 외국 학생들을 적극적으로 유치해서 캐나다에서 가장 다양한 국적으로 이루어진 학생 분포를 보이고 있고, 5대륙29개국에 분포된70여 개의 학교와 공식적은 자매결연을 체결했습니다.

 

최강시설의 음악대학

콩코디아 대학은160개 이상의 학사 프로그램과60개 이상의 석사과정이 있고, 모든 분야에서 좋은 평판을 얻고 있지만, 음악대학의 경우 교육 과정 뿐만 아니라, 전자음악 스튜디오, 녹음실, 대규모 콘서트 홀에 이르기까지 세계 최고 수준의 시설을 갖추고 있기로 유명합니다. 콩코디아 음대는 음악 전공자뿐만 아니라 음악에 관심있는 비 전공자들도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맥길 대학(McGill University) - 연구중심 세계 최고의 대학

맥길 대학은 미국 대학에 익숙한 우리에게도 이미 잘 알려진 세계 최고의 대학 가운데 한곳입니다. 캐나다에서 가장 권위 있는 고등교육기관 중 하나인 맥길 대학은 수많은 연구분야에서 뛰어난 성과를 자랑합니다. 전세계150여 국에서 최고의 학업을 꿈꾸며 온 학생들이 공부를 하고 있고, 의학, 생물학, 화학 분야의 교육과 연구는 설명이 필요없을 만큼 훌륭하기도 이름이 나 있습니다. 맥길대학은 대학간 네트워크를 형성해 대학원생, 박사 학위를 소지한 연구원 및 초청 연구원 등의 인력을 최대한 활용하고 이를 통해 대학간 전문 지식을 상호 보완하여, 지식의 교류 및 기술 이전을 꾀하고 있습니다. 100여 개의 교육 및 연구기관과 교류 협정을 체결한 맥길 대학은 미국대학협회(American Association of University)에 가입한 두 개의 캐나다 대학 중 하나입니다.

 

 

190년의 역사

1821년에 설립된 맥길 대학은 몬트리올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으로2개의 캠퍼스, 11개의 학부, 300개의 전공 과정 및35,000명의 학생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매년 천여 명의 의료 종사자를 배출하는4개의 병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채로운 색깔을 띠는 몬트리올의 분위기를 물씬 풍기는 맥길 대학은 지역 사회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해 몬트리올을 해외에 알리는데 공헌하고 있습니다.

 

연구중심 대학

맥길 대학은 교토상, 발잔상(Balzan), 템플턴(Templeton)상, 게이드너(Gairdner) 재단 국제상 등 세계적인 권위의 상 수여자와 슬로안(Sloan) 재단 장학금 수상자를 배출함으로써 연구 업적에서 세계적인 명성을 쌓고 있습니다. 특히1908년 맥길대 교수의 노벨화학상 수상을 시작으로 맥길대 출신의 교수 및 졸업생들이 지금까지 화학, 물리학, 의학, 생리학 등의 부문에서 노벨상을 수상했는데2009년에는 노벨 물리학상과 노벨 의학상 두 개의 부문을 맥길대 출신 동문이 받게 되는 영광을 얻기도 했답니다.
교수진의130여 명이 캐나다의 왕족 출신이기로 하답니다. THES (Times Higher Education Supplement) 조사 결과, 전 세계 대학 랭킹20위 내에 포함되는 맥길 대학은 캐나다 최고의 명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또한 교육 프로그램의 주요 특징 중 하나인 학사 과정 학생들의 연구 프로젝트 참여는 학생들에게 그 무엇과도 견줄 수 없는 소중한 경험을 체험토록 하고 있습니다.
연구실적과 학점을 중시하는 대학 전체의 분위기에 따라 맥길 대학 학생들은 재학기간 동안 그야말로 열심히 공부에 집중하기로도 유명합니다.

 

영어 사용 대학

캐나다의 최고이자 퀘벡의 대표적 교육기관인 맥길대학교가 영어사용 대학이라는 점이 퀘벡주의 불어사용자들에게는 달갑지 않은 일이라고 합니다. 이런 불만이 쌓여 1969년에는 프랑스계 시민들이 맥길 대학을 상대로 불어가 모국어인 인구에 비례해서 입학인원을 정해달라는 시위를 벌이기도 했답니다. 하지만 맥길 대학은 여전히 그들 자체의 선발 기준에 의해 입학 사정을 하고 있고 다만, 입학생의 일정 비율을 퀘벡주 거주자로 배정하고 있습니다. 현재 맥길 대학에 재학중인 학생의 50% 이상이 영어를 사용하는 학생들이고, 불어가 모국어인 학생들의 비율도 조금씩 증가해 가는 추세입니다. 수업은 대부분 영어로 진행이 되고 있지만, 불어를 공용어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맥길 대학은 미국의 유수 대학들에 비해 학비도 저렴한 편인데다, 완전한 외국인 유학생, 캐나다 시민권자나 영주권자 학생, 그리고 퀘벡주 출신의 학생으로 구분-책정해 두고 있어서 캐나다 영주권을 갖고 있다면 한국에서보다 더 저렴한 학비로 세계 최고의 대학에서 공부를 할 수 있다는 큰 매력이 있습니다. 현재 맥길 대학 학부 과정에서 공부하는 해외 유학생의50% 가까운 수가 미국에서 온 유학생이라는 점도 주목할 만한 사실이랍니다.

 

물론 이들 대학 외에도 1878년에 설립되어 수많은 학사, 석사, 박사 과정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 퀘벡주를 대표하는 곳으로 몬트리올대학이 있지만 이 학교는 프랑스어권 공립대학이기 때문에 여기서는 자세한 소개를 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유해주세요!

이전글/다음글

관련 컨텐츠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전체 댓글수 : 0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