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폴리테크닉 공과대학, SAIT
컬리지/코업-어학연수

최고의 폴리테크닉 공과대학, SAIT

등록일 : 2010.01.08조회 : 9,773댓글 : 0

 


 

SAIT 는 1916년에 북미 최초로 공공지원을 받는 공과대학으로 설립되었습니다. 캐나다 최고의 공과대학으로 인정받는 SAIT 는 전세계에서 유학생을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SAIT 는 알버타 주 캘거리에 위치해 있으며 록키 산맥과 여러 국립공원이 인접한 곳입니다.
SAIT 는 실제 고용인과의 협력으로 다양한 실습 및 응용 기술 프로그램을 제공하는데요, 기업들 및 산업단체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며 학생들에게 실무를 바탕으로 한 수업과 효율적인 직업 훈련을 제공하는 것이 강점입니다.

 

학교 소개

SAIT 는 Certificate 과정을 비롯, Diploma, Applied Degree 과정 등을 제공합니다. 10,000여 명의 학생 중, 60개국에서 온 600여 명의 학생이 재학중입니다.

SAIT 의 프로그램은 현업에 종사하는 실무자들과 함께 고안되었고 1,000명 이상의 사업전문가와 65개 이상의 자문단이 참가하여 프로그램에 대한 조언과 정보를 공유합니다.

또한 해마다 3명의 저명한 경영인을 초청하여 만남의 기회를 갖는데요, 70여명 이상의 경영 지도자들이 경영, 기술 등 그들의 분야에서 최신 트렌드를 SAIT 의 프로그램으로 발전 시켜 나갈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러한 포괄적인 자문체계는 SAIT 가 캐나다에서 가장 취업률이 높은 학교 중의 하나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발판입니다. 지난 5년간 본교의 취업률은 약 97%에 달했으며 고용주의 99%가 SAIT 졸업생들에 만족을 보이고 있습니다.

SAIT 는 의료계통 학과를 제외한 모든 전공에서 유학생 지원이 가능한데요, 아래의 학과는 영주권자 혹은 시민권자만 입학할 수 있으므로 미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학부 프로그램
Health &
Public Safety
Diagnostic Medical Sonography Nuclear Medicine Technology
Medical Radiologic Technology Respiratory Therapy

에너지 산업의 메카, MacPhail School of Energy

알버타 주의 최대 산업이 에너지 관련 산업이라는 것은 익히 알려진 사실인데요, 이 에너지 산업을 뒷받침하고 있는 것도 SAIT 의 에너지 관련 학과 졸업생들입니다. SAIT 에서는 특히 이 에너지 관련학과에 대한 막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데요, 자체적으로 MacPhail School of Energy 를 갖추고 집중적인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에너지 개발기술에 관련한 수업 뿐만 아니라, 사업영역, 환경분야 까지 다루기 때문에 배경지식이 없는 학생들도 본인에게 알맞는 전공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Certificate 과정을 비롯하여 Diploma, Applied Degree 및 Apprentice 과정을 제공하여 경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분들에게도 적합합니다.

 

학과명 비고 학비(2년)
Chemical Engineering Technology 2년 과정, 9월 입학 C$ 29,911
Chemical Laboratory Technology 2년 과정, 9월 입학
1주 Practicum
Co-op 선택 가능
C$ 35,904
Electrical Engineering Technology 2년 과정, 9월 입학 C$ 33,028
Energy Asset Management
(에너지 관련 혹은 오일회사 취업을 목표로 하시는 분들중에서 고등학교 때 문과생이 선택할 만한 학과입니다)
2년 과정, 9월 입학 C$ 28,984
Instrumental Engineering Technology 2년 과정, 9월 입학 C$ 29,911
Petroleum Engineering Technology 2년 과정, 9월 입학 C$ 29,911
Power Engineering Technology 2년 과정, 9월 입학 C$ 34,219

 

Diloma 과정 (2014-2015년 기준)

MacPhail School of Energy 에는 매년 1,200여명의 풀타임 학생들이 재학중이며 한 클래스당 20~30명의 학생들이 수업 중입니다. SAIT 에서는 매년 교육 시설, 자재 및 랩실등에 C$ 40 Million 의 투자를 하고 있으며 150여명의 관계자들이 학생들의 교육 및 편의시설을 위해 근무하고 있습니다. 에너지 관련 학과를 졸업한 학생들이 취업 후, 평균적으로 시작하는 연봉은 2010년 기준, C$ 63,405 입니다.

추천학과

Broadcast Systems Technology 취업률 100%를 자랑하는 학과인데요, 특히 졸업 전 취업률이 높습니다. 입학을 원하는 학생은 담당자와 인터뷰를 해야하는데요, 한국에서 지원한 경우에는 전화로 인터뷰가 가능합니다. 인터뷰 내용은 공개하지는 않지만 학과 전공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중요하게 심사한다고 합니다.
Bachelor of Science
(Construction Project Management)
4년제라 언뜻 보면 CEC 와 무관하리라 생각되긴 하지만 관련 학과를 전공한 학생이라면 Transfer 가능합니다. 취업에도 유리한 학과 입니다.
Hospitality/Professional Cooking
Travel and Tourism
학교 내에 레스토랑이 있어 학생들이 실습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또한 Travel agency 를 직접 운영할 계획이며 SAIT 자체적으로 호텔을 인수해 학생들을 지도할 계획입니다.


SAIT의 캠퍼스 전경


영어연수 프로그램(English Language Foundation : ELF)

SAIT 의 영어 연수는 Intermediate 레벨 이상부터 Academic 수준까지 제공됩니다. 각 단계별 수업은 프리젠테이션 강의를 위한 듣기, 리서치와 정규과정 수업을 듣기 위한 읽기와 에세이를 중점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모국어가 영어가 아닌 학생들의 영어실력 향상을 위한 수업이며 SAIT 에서 정규과정 입학에 필요한 영어 능력을 갖추기 위해 마련된 과정입니다. 신청하기 위해서는 지원서, 최종학교 영문 졸업증명서, 성적증명서 입학신청비 C$ 200 및 여권사본을 보내셔야 합니다.
SAIT 에 도착하면, 과정내의 정확한 반 배치를 위해 캐나다 영어 능력 평가인 CLBA 시험을 보셔야 하는데요, 따라서 과정 시작 최소 2주 전까지는 도착하여야 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각 8주씩 진행되며 연간 6번 시작합니다.

 

수업 기간 및 수업료

5단계 - 8주(한 단계당) 수업으로 이루어 져 있습니다.

단계별로 $2,628수업료를 지불해야 하며, 프로그램이나 액티비티 여부에 따라서 비용은 추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교재비는 수업별로 상이합니다.

 

 

ELF Course / Level Hours Course Title
COMM 133 (Level 1) 80 Reading/Writing Preparation
SPCH 133 (Level 1) 80 Listening/Speaking Preparation
COMM 134 (Level 2) 80 Developmental Reading/Writing
SPCH 134 (Level 2) 80 Developmental Listening/Speaking
COMM 148 (Level 3) 80 Extended Reading/Writing
SPCH 148 (Level 3) 80 Extended Listening/Speaking
COMM 149 (Level 4) 80 Reading/Writing Essentials
SPCH 149 (Level 4) 80 Listening/Speaking Essentials

캡처.PNG


입학 지원시 유의 사항

정규과정을 지원할 때에는 먼저 입학시기를 잘 확인하시고 학과에 따라 추가 수업을 들어야 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미리 고등학교 성적 증명서를 꼭 보내서 필수과목 이수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SAIT 는 학비를 미리 납부하지 않습니다. 현지 도착 후, Term 별로 납부하게 됩니다. 기숙사를 제공하기는 하지만 결혼하지 않은 싱글 학생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학생비자를 소지한 국제학생은 의료보험료가 무료인데요, 치과치료는 보험료에 포함 되어 있지 않으므로 Extended 보험을 별도로 가입해야 합니다.

재학생이 말하는 수업방법

Calgary 의 공립학교는 SAIT 포함 약 4곳이 있습니다. 외국학생이 Post-secondary 학교를 가려면 반드시 일정 영어 점수 (IELTS, TOEFL, CLBA, CAEL 등)를 확보해 어학코스 없이 바로 본과로 입학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한국 유학생들은 Language course 를 거쳐야 합니다. 왜냐하면 영어 시험을 봐도 우리가 한국에서 배워 온 영어 공부로는 정말 큰 벽을 느끼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한국 유학생들은 영어 실력 향상을 위해 혹은 실전 영어를 체득하기 위해 어학 연수비를 지불하며 학교를 다닙니다.
교통편으로는 캘거리에서 운행하는 C-train(지상) 이 SAIT 로 바로 이어지는 정거장이 있어 정말 편리합니다. 캠퍼스 이야기를 하자면 SAIT 캠퍼스는 생각보다 꽤 넓습니다. 또한 환경도 매우 깨끗하고 첨단 시설을 보유하고 있어요.
저도 수업중에 학교에서 지급받은 노트북으로 시험도 보고 있고요, 대부분의 필기와 수업진행을 노트북으로 합니다. 수업시간 자유롭게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고 학교 대부분에서 유/무선 인터넷 접속이 잘 되어서 아주 편리하고 좋습니다.
또한 보통 캐내디언 학생들도 사전에 그들의 문화를 충분히 공부해서 간다면 스스럼 없이 친구로 쉽게 사귈 수 있습니다. 한국에 있을 때 생각지도 못한 택배 선물도 받아볼 수 있을 정도로 순수한 친구들이 많아요.
학교의 장점을 정리해 보자면, 최고의 공과대학답게 첨단 시설이 보유되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고 대부분의 프로그램에서 유급 실습과목이 제공된다는 점을 우선 꼽을 수 있겠네요. 또한 30명 내외의 소수 수업으로 깊이 있고 친근한 환경에서 전공 강의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 프로그램 수료 후에 대학으로 편입이 가능하고 최대 3년의 워크퍼밋을 받을 수 있어요 캠퍼스의 시설도 매우 잘 되어 있고 끝으로 교통편이 정말 좋습니다. 유학을 생각하고 있는 한국 학생분들, SAIT 도 꼭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유해주세요!

이전글/다음글

관련 컨텐츠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전체 댓글수 : 0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